업무속에서(세무회계)

신규입사자 4대보험 가입신고 /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행(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붕붕이와 신나게~ 2020. 10. 13. 17:49

안녕하세요 붕붕신나 입니다~ 

오늘은 보험사에서 4대 보험 가입자 명부를 보내달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방법을 올려볼까~ 급 생각나서 신규 입사자가 생기면4대 보험(국민연금보험,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요즘은 아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고하는데요 제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www.4insure.or.kr/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입사신고 하기 

저는 위 사이트에서 입사신고를 합니다. 

그리고 오늘 제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로그인한 이유인 4대 보험가입증명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이제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에 들어가 볼까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회원가입 진행) -> 민원신고 -> 가입자 업무 -> 자격 취득 클릭 

 

4대보험 가입 신고 화면

 

신규 입사자를 신고 하려면 우선 정보를 먼저 알고 신고를 해야겠죠?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자면  성명, 생년월일, 입사일, 월급여, 직종 이 정도입니다.

 이제 입사신고를 진행해봅시다. ㅋㅋ 국민연금 자격 취득 부호 앞에 보시면 이상한 모양이 보이시나요 마우스를 가져가면 필수입력학목 이라고 뜹니다 그 항목만 잘 입력하시면 돼요~

신규 입사자가 많아도 한 번에 입력하고 확인 후 신고하면 돼서 아주 편합니다. 

위에 가입자 1, 가입자 2가 보이시죠?  한 명 한 명 입사자 내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1. 가입자 정보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성명, 자격 취득일, 월 소득액을 입력합니다. 

자격 취득일과 월 소득액은 전부 자동 반영됩니다. 

 2. 국민연금 체크

자격 취득 부호 클릭하시면 취득사유가 있습니다.  해당 사유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취득월납부여부 대부분 미희망하죠~ 입사하자마자 첫 달은 연금이 부과가 안되는데 그걸 납부하겠냐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미희망 하시면 됩니다~^^ 

3. 건강보험 체크 

연금 이랑 동일한 방법으로 체크사항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

4.5. 고용보험 , 산재보험 체크 

여기는 직종이 있는데요 돋보기 클릭하시고 가장 비슷한 직종 찾으셔서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약직 여부를 확인하시고 계약직일 경우 종료 연월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입사 내역을 다 입력하시고 저장을 누르시면 다 한방에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취득사유, 월소득, 입사일 등 내용을 확인하시고 전송하시면 됩니다. 

 

전송하신 후에 수정사항은 공단으로 각각 문의를 하셔야 하니 전송전 꼼꼼하게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특히 입사일과 월소득을 잘 확인해주세요~ 월소득기준으로 보험료가 계산되어 부과되니 꼭 잘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입사 신고를 마치면 입사한 달 다음달분부터 보험료들이 나옵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증명서 발급-> 증명서(가입내역 확인) 신청/발급 클릭합니다. 

발급과 관련하여 확인사항이 나오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가입자 명부 또는 가입내역 확인서 둘 중에 필요하신 서류를 체크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원별 4대 보험 가입 여부를 알고 싶으시면 사업장 가입자 명부에 체크하시고 신청!

사업장 4대 보험 가입 여부를 알고 싶으시면 사업장 가입내역 확인서 체크하시고 신청! 

신청을 하면 4곳의 기관에서 발행 여부가 체크되며 새로고침을 눌러 확인하시면 됩니다. 엄청 빨리 발급 완료가 뜨실 거예요 ~ ㅋㅋ 그럼 이렇게 발급된 증명서를 출력하셔서 요청하는 기관에 보내주시면 됩니다. 

 

물론 오늘도 다들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분이 있으실 수도 있으니까 ~ 적어보았습니다. 

작은 것도 가끔 헷갈리고 생각이 안나는 때가 저는 굉장히 많거든요 ㅋㅋ 웃프네요 ㅜㅜ 

 

요즘 날씨가 아침저녁으로 많이 쌀쌀한데요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