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속에서(세무회계)

홈텍스에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신고하기 (더존스마트A)

붕붕이와 신나게~ 2020. 10. 8. 14:34

안녕하세요 붕붕신나 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이쪽이라 너무들 잘 아시겠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해 업무를 처리하시는 분들도 있을수 있으니 짧은 지식을 공유하려 합니다.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는 회사에 따라 신고 방법이 두 가지로 나뉠 텐데요 

1. 매월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신고 납부한다.  

 * 1월 급여를 2월에 지급하면 3월10일까지 신고, 1월급여를 1월에 지급하면 2월 10일 신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 지급일 기준이며 1월 급여를 3월에 지급하였으면 4월 10일까지 신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2. 반기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신고 납부한다. 

 * 보통 1월~6월까지 소득을 7월 10일에 신고하고 7월~12까지 소득을 다음 해 1월 10일까지 신고합니다. 

 

근로자가 많은 경우 매월 신고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근로자가 몇 명 안될 경우 반기 납부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결산과 관련 급여지급을 늦게 하시는 곳이라도 지급이 안 된 급여도 신고를 해야 하는 때가 생기니 잘 체크하여 신고하셔야 합니다. 

 

저는 처음 회사생활을 할 때 반기 신고를 했었는데 잘못 누락 신고해 수정하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ㅜㅜ 

 

또 다들 아시겠지만 원천징수란 원천봉쇄? 같이 급여지급 시에 세금을 징수한다는 뜻입니다. 혹시나 하여 ㅋㅋ 세금을 회사에서 징수를 하였다가 신고기일에 신고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더존 스마트A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요거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더존 스마트A 입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신 회사에서는 급여 입력만 잘해 놓으시면 자동으로 아주 잘 불러져 나옵니다.

 

귀속기간을 넣으시고 지급일을 넣어주시면 잘 나오는데요 

 

저희 회사 같은 경우 8월 급여 9월에 지급하였고 9월 상여 9월에 지급하여 귀속기간은 8~9월 지급기일은 9월로 불러옵니다. 

 

 

더존 스마트A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요렇게 불러져 나옵니다. 

8월분 급여 총 지급액 + 9월 상여 총지급액 = 5. 총 지급액

8월분 급여 직원들 소득세 합산 + 9월 소득세 합산 = 6. 소득세 등

금액이 맞는지 요렇게 다시 한번 확인을 하시고요~ 

 

그리고 저흰 일용근로자가 있었네요 ~ 일용근로자도 15만원 이상 지급된 일당은 소득세 계산을 하여 원천징수를 하고 같이 신고합니다.

 

* 일용근로자 일당 30만원이면 - 15만원 = 15만원 * 2.7% = 4,050   지방소득세 = 400(소득세 10% 원단위 절사)

 

 

그리고 마감을 클릭 ~  

 

 

 

그리고 스마트A에서는 원전 징수 전자신고에 들어가서 지급기간 9월~9월 입력하면 마감한 자료가 나옵니다 체크 -> 제작(F4) -> 비밀번호 입력하시고 -> 확인 -> 이때 저장된 파일 잘 기억하시고 아니면 다른 곳에 지정해서 저장을 하세요~ 

 

그리고 홈텍스로 갑니다~ 

http://www.hometax.go.kr

 

 

홈텍스사이트

 

 

** 로그인-> 신고/납부 -> 원천세-> 파일 변환 신고를 클릭합니다. 

 

 

 

1 클릭 -> 파일을 선택 -> 2번에 첫 번째 형식 검증하기 클릭 ->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형식 검증 결 과학인 쭉~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 항목이 나오고 클릭하면 사유가 나옵니다

다음으로 전자파일 제출까지 넘어가면 총 지급액 확인할 수 있으며 최종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step 2 신고 내역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면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렇게 하면 끝입니다 

 

신고가 다 됐으니 사이트에서 바로 납부를 진행하셔도 되고 인터넷뱅킹에서 공과금-> 국세에서 조회 납부하셔도 됩니

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서 직접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아요 ~ 

 

홈텍스 로그인-> 신고/납부-> 원천세 클릭 -> 정기신고 

 

 

 

요런 화면이 나옵니다 

어렵게 생각할 거 없이 그냥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입니다. 

제출 년월, 귀속 년월, 지급 년월, 체크해 주시고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클릭하시면 원천징수 의무자 자동으로 불러 나옵니다 소득종류에 근로소득 체크하시고 저장 후 다음 이동 클릭! 

 

 

 

 

 

요기서 간이세액근로자의 인원, 소득, 소득세 차례로 입력하시고 일용직도 차례로 넣어주고 신고하시면 됩니다. 

 

총액 신고라 크게 어렵지 않아요~ 월  총 지급액과총 소득세, 지방소득세 체크하시고 수기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지방소득세는 위텍스에서 신고하시면 되는데요 기회가 되면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신고 작성하는 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는데요 처음 써보는 거라 뭔가 정리를 되게 잘은 못하겠네요 ㅜㅜ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열심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잘못 신고하거나 신고를 잊으면 가산세가 있으니 잊지 말고 한번 더 체크하셔서 수정신고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요즘 감기도 코로나도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