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속에서(세무회계)

일용직 근로내용 확인신고/일용직 고용산재신고(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붕붕이와 신나게~ 2020. 10. 16. 13:59

안녕하세요 붕붕신나 입니다~ 

요즘은 할일은 많고 신이 안 나요 ㅜㅜ일이 많아서 그런 건 아니고요 회사를 그만둘 맘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일이 많아서 회사를 그만두는건 아니고요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까 바쁘고 일이 많은 것보다 더 힘든 게 사람 때문에 힘든 거더라고요 근데 더 힘든 게 있습니다 두둥!! ㅋㅋㅋ 대표이사의 마인드가 참 중요한 거 같습니다. 

 

물론 대표들은 회사와 본인의 이익을 추구하겠죠 중소기업에서만 근무를 해온 저는 더욱이 그런걸 많이 느끼는 거 갔습니다. 

당연히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게 어쩔 수는 없다고는 하나 너무 티가 나고 너무 노골적인 행동들이 보이기 시작하니까 회사에 대한 애정이 많이 사라지고 근무태도도 점점 안 좋아지니 나 자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 회사 생활인 거 같아 마음을 먹었습니다. 

회사에 올인된 삶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회사에서 열심히 일을 해야 또 다른일에도 의욕이 생기고 더욱 발전하고 배우는 삶이 될 거라 생각해 맘을 먹었는데요 걱정이 안 되는 것은 아니라 참 이런저런 생각이 많은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 넉두리가 길었죠~ 오늘은 10월 31일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 걸 앞서 근로내용 확인신고 하는 걸 함 해보려고 합니다. 

일용직 지급명세서 제출은 분기별로 4번 하는데요 다음에 지급명세서 제출 안내도 올려 보겠습니다.  

 

그럼 일용직 근로내용 확인신고를 위해 고용.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사이트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http://total.kcomwel.or.kr/main.do

 

메인페이지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로그인 -> 사업장 ->사업장명의인증서 체크 -> 사업자번호 입력 -> 공인인증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메인 메뉴  사업장 -> 민원접수/신고 -> 자격관리 -> 근로내용 확인신고 클릭

 

일용직 근로내용 확인 신고

 

 화면이 나오면 회사정보를 불러옵니다.

고용, 산재에 체크를 하시고 근무 월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사업장 관리번호 돋보기 클릭해서 관리번호 체크하시면 회사 정보가 자동으로 불러져 나옵니다.  

 저희 회사 지급 내역이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요걸 이제 신고하면 되겠죠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근무일, 급여총액 이렇게 신고합니다. 

 

회사 일용직 급여 지급 명세서 
일용직 근로내용 확인 신고

 

 또한번 고용 산재에 체크를 하시고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돋보기를 클릭하여 실명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성명, 전화번호 근로일수 를  체크하고 일평균 근로시간 보수총액을 입력합니다. 

 

일용직 일당 15만원 까지 비과세이니 나머지 금액만 보수총액(과세소득)을 입력하고, 임금총액은 비과세가 포함된 급여총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근무하신 직종을 찾아 체크하시고요, 빨간색 박스를 봐주세에요 ~ 

국세청 일용근로소득 신고 체크 칸이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내용인데요 여기서 근로내용 확인 신고를 하시고 국세청 일용근로소득신고 박스에 체크를 하시면 앞에 말씀드렸던 일용직 지급명세서 제출(홈텍스 신고)을 안 하셔도 됩니다.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 사이트에서 근로내용 확인신고를 하면서 국세청으로 일용직 급여 자료를 같이 동시에 전송을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되게 좋죠~ ㅋㅋ 

근데 저는 따로 하고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가 발생하고 바로바로 신고를 하면 이곳을 체크하시고 한 번만 업무를 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혹 근로내용 확인 신고가 좀 늦어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따로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일용직 지급명세서의 제출(홈텍스)이 늦어지면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이점이 저는 더 중요하고 크게 생각이 되는 부분이라 국세청 일용근로소득신고를 체크하지 않고 따로 하는데요 저가 좀 멀티나 똑똑 스럽지 않아 이런것이니 여러분들은 일을 두 번 하지 마시고 한방에 하셔요~ ^^ 

 

자그럼 국세청 일용근로소득신고 체크 여부를 판단하시고 -> 임시저장 -> 신고자료 검증 -> 접수  그 후 접수 완료 화면이 나오실 건데 여기서 서식 인쇄를 하셔서 신고내용 한번 더 확인하시고 일용근로자 신분증 관련 서류와 함께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접수가 완료된 화면 

 

이제 다 끝났습니다. 다음주엔 일용직 급여 지급명세서 제출을 해보도록 할 건데요 여기서 끝을 내신분들은 홈텍스에 또 가셔서 지급명세서 제출을 하실 필요가 없으십니다. 

오늘도 별거 아닌 업무지만 공유해 보았습니다. 빠르게 퇴근하시고 신나는 금요일 저녁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