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속에서(세무회계)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홈텍스/더존)

붕붕이와 신나게~ 2020. 10. 19. 16:47

안녕하세요 붕붕신나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제가 아는 지식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저도 깜빡깜빡하는지라 이렇게 정리를 해보면서 또다시 한번 익숙해지고 잊어도 제가 쓴 내용을 보면서 나중에 참고할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에 열심히 해보자 맘을 먹었는데요 이게 보통일은 아니네요~ ㅋㅋㅋ 

 

세무 쪽 일을 하다 보니까 일이 좀 몰려서 오는 시기가 좀 있는데요 넋 놓고 있다간 정신없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정신을 좀 잘 차리고 있어야 하는데 요즘 제가 많이 멍~~~ 합니다. 

오늘도 멍하니 있다간 가산세 낼 수 있으니 생각날 때 빨랑 빨랑 신고하자~ 하는 생각으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 완료하자~ 맘을 먹었습니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분기별 분기 마감 다음 달 15일까지 제출이었는데요 너무 촉박하다 싶었는데 말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3/4분기 7~9월분 10월 31일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

지난번 올린글에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 사이트에서 근로내용 확인 신고서 내용을 말씀드렸는데요 그때 국세청 제출을 안 하신 분들은 지금 제가 하는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홈텍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홈텍스 일용근로 지급명세 내용 입력

 

홈텍스 -> 로그인 -> 신청/제출 -> 과세자료제출 ->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클릭!

변환 제출 방식으로 사용하시는 프로그램과 호환이 되어 파일로 제출이 가능하시면 아주 간단합니다. 

직접 작성 제출 방식도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신고를 해봅시다~ㅋㅋ 

직접 작성 제출 방식 클릭! 하시면 기본정보 입력 화면이 나오고 자동으로 회사 정보가 나오실 거예요 확인하시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7월~9월까지 지급한 일용 급여 내용을 준비하시고 이제 상세내역 입력 창에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차례대로 성명-> 내/외국인 -> 주민등록번호 확인-> 전화번호 -> 지급월(급여지급월) -> 근무 월 -> 근무일수 입력하시고 과세소득과 비과세소득을 분리하여 입력해 줍니다. 

  예) 일당 20만 원 = 과세 5만 원 비과세 15만 원 = 과세 50,000 * 소득세율 2.7% = 1,350 (소득세) / 130(지방소득세=소득세의 10% ) 

 

이렇게 일용근로자들 급여지급 내역을 하나하나 입력하고 등록을 하여 내용을 확인하시고 = 과세자료 작성 완료 클릭!

 

일용근로 지급명세서 과세자료제출

 

제출자료 요약이 나오고 총 건수와 과세 총액 확인하시고 제출하기! 클릭! 하시면 끝입니다. 참쉽죠~~

Step2. 제출 내역에 가셔서 확인하시고 신고 내역이 나오시면 출력하셔서 일용근로자 신분증, 근로내용 확인신고서 등과 함께 철을 하셔서 보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럴 일은 거의 없지만 신고가 잘못 오류가 나거나 하면 신고를 했던 내역이 있어야 세무서에 말을 해볼 수 있으실 거예요 전에 제가 신고를 하고 제출 삭제 신청을 잘못해서 곤란했거든요 출력해놓았던걸 말씀드렸는데 기록이 있으신지 처리를 해주시더라고요 

일용근로 지급명세서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으시면 가산세가 지급금액에 2%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근로자가 몇 명 안되고 근무일이나 일당이 작은 경우엔 괜찮지만 일당이 크고 근무자가 많았을 경우 굉장히 곤란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산세는 회사에서 부담을 한다고 하더라도 실수를 보고하고 납부하기란 정말 너무 곤란하죠 ㅜㅜ 저는 물론 여러 번 경험이 있습니다. ㅠㅠ 

 

제가 사용하는 더존 스마트 A는 일용 급여 지금 명세서 조회를 하고 그 자료를 파일로 저장, 신고할 수 있는데요 

더존에서 홈텍스로 신고를 해보겠습니다.

 

더존스마트A 일용근로 지급명세 신고
일용직 전자신고 자료제작

 

1.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에 들어가 3/4분기 내역을 불러 확인하시고 마감을 해줍니다. 

2. 일용직 전자(전산매체) 신고 클릭하여 제출대상기간을 선택하면 마감 처리한 내용이 나오고 체크 -> 제작을 합니다.

3. 홈텍스에서 변환 제출 방식을 클릭하고 찾아보기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옵니다. 

4. 암호를 입력하고 차례대로 클릭! 클릭! 클릭! 

 

 

 

1,2,3,4,5 차례대로 클릭을 하고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걸 확인하고 전자파일 제출 이동을 클릭합니다.  

총 인원 건수를 확인하고 전자파일 제출하기 클릭! 과세자료 제출 접수증을 뜨실 거예요~ 그럼 이제 출력하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아직 여유가 좀 있지만 이번 달은 부가세도 신고 납부를 해야 하니 저는 얼른 신고를 마치고 부가세 준비에 이제 집중을 해야 하겠습니다. 

부가세 신고, 납부가 26일까지라 부가세 먼저 하시고 일용근로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다들 잘 계획하셔서 늦지 않게 일용근로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