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속에서(세무회계)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 4대보험료 확인 하세요~

붕붕이와 신나게~ 2020. 11. 4. 16:36

안녕하세요 붕붕신나 입니다. 

하루하루 근무하기 싫어 끈적끈적한 젤리처럼 온몸이 무겁습니다 ㅋㅋㅋ 

근무를 하는 동안은 할 일은 또 해야 하니 ㅠㅠ 하필 회사가 이사도 해서 할 일이 너무도 많은데 온갖 걸 하고 퇴사하게 생겼습니다.(아오~ 생각 같아선 확 그냥 안 나오고 싶은데 ㅋㅋㅋㅋㅋ) 

 

급여 계산하기 전에 4대 보험료 확인을 하시죠?? 

지금 시기는 변동되거나 하는 내용이 없으니 확인을 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 될 게 없을 거라 생각은 들지만요~ 

신규 입사자 또는 중도 퇴사자가 있으시면 -> 입사, 퇴사 신고하시고 나면 정산된 보험료 확인~ 

 

특히 중도 퇴사자가 있을 경우 건강보험료는 정산보험료가 반드시 발생하니 꼭 확인하여 추가 공제나 정산지급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엄청난 쫄보라 ㅋㅋ 회사에 급여를 계산할 때마다 징수보험료를 확인하고 급여를 집행해요~ 그리고 회사마다 자금 계획을 보고 하실 텐데 월초에 보험료 예상을 뽑아서 보고서에 추가해야 하니 반드시 확인하는 내용입니다. 

 

월말이 다가오는데요 또 결산을 하다 보면 가끔 예수금 잔액이 안 맞는 경우가 발생하니 차근히 매달 잘 확인하시면 편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회사마다 등록하신 메일로 보험 고지서가 오시는 곳도 있고, 우편물로 받으시는 곳도 계실 텐데요 

간혹 늦게 신고된 내용이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하여 출력해 보관합니다. 

 

자~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 들어갑니다 

개인이나 사업장 각종 고지내역이나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마다 증명서 발급내용이 다르니 필요한 증명서에 따라 각각 다른 곳에서 출력을 하셔야 합니다. 

 

전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4대 보험가입자 명부 출력을 안내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여기선 가입자분들 이름이 다 나오는 증명서입니다.

 

하지만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에서의 증명서 발급은 납부확인서, 완납증명서입니다. 

 

오늘은 산출 보험료를 조회해 볼 건데요 사업장 로그인을 합니다. 

사업장 로그인 -> 고지내역 조회 -> 고지내역/ 보험료 산출내역 조회 클릭!!

보험료 산출내역 조회

1.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그리고 전체 보험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2. 각 보험료를 체크하시고 고지 연도 확인하시고 검색 

3. 내용 확인하시고 출력이 필요하시면 출력합니다. 

4. 산출내역(가인 별 조회) 클릭! 각 근로자별 보험료가 팝업창이 뜹니다. 

 

출력하시도 되고 ~ 저장하셔도 됩니다. 

저는 전표 입력을 위해 매달 출력해서 확인해서 입력합니다. 

 

매달 하는 업무를 하다 보면 왜 이렇게 시간이 빠른지 모르겠어요~ 다른 부서 사람들은 급여일이 잘 안 온다고 하는데 저는 급여일이 왜 이렇게 빨리 오는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

급여받는 건 좋지만 어차피 고스란히 사라지니 만끽할 시간이 없습니다. 

급여일에 정신없이 일하고 앗 오늘 급여일인데 좀 보까? 하고 퇴근시간 돼서 통장을 확인하면 이미 텅장이 되어있습니다. 

 

대표님은 많이 준다 생각하시겠지만, 으악~~ 이놈의 쥐꼬리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는 것도 또 꼭 좋은 건지,,, ㅜㅜ 뭐 계획을 잘 잡아 연금저축 등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들을 잘 운영하여 환급받으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 또한 저축할 돈이 있어야 가능하죠 ㅠㅠ 쓸 돈이 부족한데 으악~~~ ㅋㅋㅋㅋㅋ 

 

개인도 여기서 개인 조회 업무를 할 수 있고요~

또 신청 서비스에서 고지서 관련 업무도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산출 보험료 조회해 보는 업무만 거의 하는 거 같은데요 저보다 더욱 다양한 부분 활용해 보셔요~